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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배우식 시인의 시조평론
시조는 함축적 언어의 탄환이다
시인은 어둠속에서 빛의 세계를 찾아내는 사람이다. 어둠속에서 어둠의 살을 보지 않고 어둠의 살을 낱낱이 해체하여 그 속에 감추어진 빛의 뼈를 찾아내는 사람이 시인이다. 어둠의 살이 아닌 빛의 뼈를 원료로 하여 언어의 탄환을 만드는 사람이 시인이다. 언어의 탄환은 밀도가 조밀할수록 폭발력은 더욱 커진다. 시인은 오직 혼자서의 힘으로 이 탄환을 함축적 언어로 만들어 사람들의 가슴을 향하여 쏘아 올리는 것이다.
두 모녀 전철 안에서 이야기꽃을 피운다
소리 없어 더 눈부신
상처 어르는 저 손의 말
꽃잎을
다 떨어뜨리고
숨 돌리는
손가락
― 김영주, 「수화(手花)」 전문
김영주 시인의 시조, 「수화(手花)」의 폭발은 따뜻하고 환하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시를 해석한다는 것은 시인의 목소리를 들으며 그 속에 감추어진 의미와 정서적 울림을 찾아내는 행위이다. 시인의 목소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차분하고 조용하며 다정하다.
「수화(手花)」의 초장에서 ‘대화’라는 언어가 시인의 시적 문법 속에서 ‘꽃’으로 용도변경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 해석의 출발점은 바로 이 용도변경 된 두 모녀가 ‘이야기꽃’을 피우는 지점이다. 전철 안에서 이야기꽃을 피우는 두 모녀의 첫 인상에서 우선 이들이 고통과 상처가 없는 시적 아름다운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니체가 “시인의 형상들은 ‘그’ 자신에 지나지 않고 자기 자신의 다채로운 객관화 혹은 대상화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한 것처럼 두 모녀의 아름다운 모습은 시인 그 자신의 형상이자 내면에 있는 또 다른 자아일 것이다.
손에서 쏟아져 나오는 말은 소리가 없어 더욱 눈부신 것이다. 극단의 눈부심은 표현이 짧아야 더욱 눈부시게 된다. 시조가 길어지면 자칫 의미가 장황해지고 긴장감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시인이 의도한 의미를 상실하고 만다. 김영주 시인은 이미 이 모두를 알아차렸는지 시조를 단수로 짧게 설정하여 감동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한다.
손은 심장이고 마음이다. 천 마디의 말보다 상처를 어르는 따뜻한 손의 말이 고통을 훨씬 잘 씻어주고 위로해주는 것이다. 두 모녀가 소리 없이 나누는 언어의 이미지가 선명하게 다가온다. 고요하지만 웅장하게 들려오는 시적 언어의 울림이 매우 크다.
손가락 끝에서 만발한 이야기 ‘꽃’은 어느새 그 꽃잎을 다 떨어뜨린다. 꽃잎을 다 떨어뜨리고 숨 돌리는 ‘손가락’의 평화로운 종장을 읽으며, 시조가 어떤 의미 이상의 맛있는 예술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두 모녀의 수화는 일상에서 흔히 보는 평범한 풍경이다. 이런 제재는 자칫하면 진부함과 상투성에 빠질 위험성이 있다. 그럼에도 시인은 시인 특유의 시적 문법으로 극복한다. 김영주 시인의 「수화(手花)」는 작품을 전개하는 방식이 깊고 참신하여 울림이 매우 크다. 「수화(手花)」는 밀도 있는 언어와 깊은 상상으로 공감을 자아낸 눈부시게 환한 작품이다.
배우식 / 약력
충남 천안에서 출생하였다. 2003년 『시문학』에서 시로, 2009년 《조선일보》에서 시조로 등단했다.
2004년 문예진흥기금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05년 시집 『그의 몸에 환하게 불을 켜고 싶다』를 출간했다.
또한 2011년에는 시 「북어」가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수록되었다. 현재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에 있다.
- <<나래시조>> 2011, 여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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